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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대학 개요

  1. 2020년 마이스터대 시험운영 대학으로 선정
  2. 스포츠재활 물리치료 분야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

※ 재직자 친화적 도제식 현장실습과 고도화 수준의 임상사례 연구 추진


추진배경

산업수요를 반영한 직무중심의 역량교육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직업교육단계별 연계성 강화로 장기적·체계적으로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필요


소개

대학의 일부 학과(또는 전체)에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직무 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단기-전문학사-전공심화과정(학사)-전문기술석사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대학

  • 단기직무과정 : 기초~심화수준까지 수요 맞춤형 교육 - 자격증연계, 신기술 분야, 직무 기초교육 등
  • 전문학사과정(2~3년) : 현장 친화형 실무인력 양성 - 기술 관련 기초 지식 및 이론, 기술 역량 제고, 현장 실무 경험 등
  • 전공심화과정(학사)(1~2년) : 현장 친화형 중숙련 인재 양성 - 기술 역량 제고 및 심도 있는 이해, 실무에의 적용·응용 능력제고
  • 전문기술석사과정(2년 이상) : 고도화 과정(비학위)은 2년 이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 석사수준의 직무중심 기술 교육, 기업 애로기술 개발, 숙련 과정 등

학습자의 필요와 수준에 따라 원하는 때에 참여 가능


추진목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의 성장경로를 제시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도입

대 학


전문기술인재의 체계적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평생 교등직업 교육기관으로 역할 재정립

학 생


단기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로 성장

기업·지역사회


실무와 이론을 고루 갖춘 전문 기술인재 유입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발전 촉진

마이스터대학 시범 운영
추진전략
01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고도화

  • 직업교육 단게별 연계 강화를 위한 단기부터 석사과정까지 교육과정 개편
  •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사례 기반 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 다양한 교수학습 활용
02

일-학습 균형을 위한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환경 조성

  • 성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 직무 중심 직업교육을 위한 현장 실무 경력 소지 교원 배치 및 교원 역량 강화 실시
  • 현장 친화적 고도화 교육 시설·설비 활용
03

직업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기업 지역사회 연계 강화

  •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 산업계 참여 유도
  • 인적·물적 자원 공유를 통해 전문기술인재 유입을 촉진하는 선순환적 협력 활성화
04

성과 공유·확산 체계 구축

  •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 사업을 통한 우수모델 도출 및 사례 공유 활성화
  • 마이스터대 제도 도입을 위한 고등교육법 등 법 개정 및 설치·운영 규정 마련

기존 대학원과 전문기술석사과정 비교

기존 대학원과 전문기술석사과정 비교입니다.
구분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 목적
  •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 교육
  • 적문 직업 분야의 전문가 양성
  • 전문 기술 분야의 고숙련 전문가 양성
배출 인력
  • 연구 및 교수 인력(R&D) 양성
  • 직업인의 계속교육
  • 전문직(의사,변호사 등) 인력 양성
  • 이론과 실무를 고루 갖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ex) 마이스터/명장/기능장 등
근거
  • 「대학설입운영규정」제2조의2
  • 「대학설입운영규정」제2조의2
  • 「사이버대학 설립운영규정」제3조
  • 「대학설입운영규정」제2조의2
  • (개정안(안))「고등교육법」제49조의2
학위
  • 석사 및 박사
  • 석사
  • 석사 및 박사
  • 석사
가능 대학
  • 대학
  •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사이버대학
  •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 전문대학
설치
  • 자율
  • 자율
    (단, 사이버대학은 인가)
  • 자율
    (단, 박사과정 설치는 사전심사)
  • 인가
교육 대상
  • 국내·외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중 관련분야 재직경력이 3년 이상인 자
교육 내용
  • 학술이론 및 연구 방법론
  •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 사례 기반 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 현장 직무 중심 고도화 교육 실시
수업 형태
  • 주간(또는 야간)
  • 야간(계절 또는 주간)
  • 주간(또는 야간)
  • 주말 또는 야간 등 다향한 형태 활용
  • 재직자, 성인 학습자 특성 고려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교원
  • 학부와 연계
  • 학부와 연계
    (전임교원 3명 이상)
  • 별도 전임 교원 확보
  • 현장 실무 경력 교원 확보 및 교원 직무 역량 강화
  • 학부와 연계
    ex) 전임교원 5명 이상
기타
  •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및 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업·지역사회 연계 강화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추진목표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을 통한 스포츠재활 고숙련 전문 물리치료 인재 양성
교육과정 단기직무과정 전문학사과정
Level 1
전공심화과정
Level 2
전문기술석사과정
Level 3
수준법고도화 One Technical course General course Practice course Special course
학사제도 학점인정제 마이크로 디그리 자격증 주간 전문학사 야간 경험학습인정제 학사 야간, 주말, 위성캠퍼스 경험학습인정제 전문기술석사 자격증
산업체 연계 인적/물적 자원 공유 현장실습 연구중심 캡스톤디자인 실무중심 캡스톤디자인 4+2 TOP 현장실습, 임상사례 프로젝트(CASE)

스포츠재활 물리치료 고숙련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전공기초교육 + 전공기술교육 + 현장실습 + 캡스톤디자인 + 임상사례 프로젝트

단기직무과정

  • 전문학사과정 : 진로 목표 기반 창의적 도전 활동
    •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 현장견학 + 현장실습
    • 연구중심 캡스톤디자인
    • 물리치료사 면허증
  • 전공심화과정 : 물리치료 직무기반 사례 중심 교육
    • 현장 사례중심 학습
    • 실무중심 캡스톤디자인
    • 물리치료 전공관련 자격증
  • 전문기술석사과정 : 스포츠재활 물리치료 고숙련 전문기술 교육
    • 스포츠재활 물리치료 : 근골격계 도수치료 자격증
    • 선수트레이닝 : 스포츠 안전관리사, 운동처방사
    • 건강증진을 위한 휘트니스 : 소도구 및 운동장비 자격증, 체형관리사, 스포츠건강 트레이너

추진방법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중 추진방법 안내입니다.
교육과정 추진방법
단기직무 과정
  • 수요자 분석을 통한 특정 기술 교육을 위한 단기과정
  • 단기직무과정은 물리치료 기초 능력 교육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 및 자격증 취득과정
  • 스포츠재활전문물리치료분야 최신 동향 및 전망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과정
  • 각 스포츠 종목별 전문물리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스포츠 관련 타 분야 직무능력 교육을 통한 융합 직무 역량 개발
  • 학점인정제, 마이크로디그리 및 자격증 과정으로 수준별 심화과정으로 진행
  • 단기직무과정은 컨소시엄 대학에 입학 시 학점공동인정
  • 한 과정당 45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최대 3학점까지 부여
전문학사 과정
(Level 1)
  • 전문학사는 물리치료사 국가시험 면허를 준비하는 과정
  • 실습학기제(방학)를 이용하여 12주 임상실습 및 학교기업 현장실습 4주 실시
  • 연구중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 스포츠재활 현장견학, 현장실습, 프로젝트, 인턴쉽 등 체계화된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스포츠전문 물리치료사 양성을 위한 관련 교과목 확대
  • 스포츠재활물리치료분야 자격증 과정을 비교과과정으로 도입
전공심화 과정
(Level 2)
  • 전공심화는 현장실무교육으로 산업체에서 고객의 문제점을 인식하는 과정
  • Case Study 발표와 토론식 수업으로 고객의 문제점을 인식
  • 산업체 연계 학생 상호간의 관심 분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확장
  • 산업체 연계 실무중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편
  • 전공심화과정에 준하는 교육에 대해 경험학습인정제 도입
전문기술 석사과정
(Level 3)
  • 산업체 맞춤형 고숙련 기술 교육
  •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에서 검증하여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
  • 마이스터 거버넌스와 협력하여 산업체, 지자체 애로기술지원을 통한 산업체 문제해결
  •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준하는 교육에 대해 경험학습인증제 도입

교육과정

→ 제너럴스포츠손상 예방 및 컨디션 관리, 건강증진 및 자세교정 전문가 과정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중 교육과정 전문학사(Level 1) 안내입니다.
구분 전문학사 (Level 1)
과정명 물리치료사 양성과정
교육목표 물리치료사 양성
핵심직무 표준화된 실무형 물리치료 업무를 수행
주요교육과정 공통과정
  • 공통과목 Ⅰ
  • 공통과목 Ⅱ
  • 공통과학 Ⅲ
캡스톤디자인 Ⅰ 임상실습
부산보건대학교
  • 의학용어
  • 인체생리학 및 실습
  • 해부학 및 실습
  • 물리치료학 개론
  • 근골격계 질환별 물리치료학 및 실습
  • 신경해부학 및 실습
  • 운동생리학 및 실습
  • 기능해부학 및 실습
  • 재활운동학
  • 광선 및 수치료학 및 실습
  • 근골격계 진단학 및 실습
  • 신경계 질환별 물리치료학 및 실습측정 및 평가
  • 임상운동학 및 실습
  • 도구물리치료학 및 실습
  • 병리학
  • 근골격계 물리치료학 및 실습
  • 신경계 진단학 및 실습
  • 신경계 물리치료학 및 실습
  • 임상 의사결정
  • 운동치료학 및 실습
  • 전기치료학 및 실습
  • 임상실습Ⅰ
  • 임상실습Ⅱ
  • 도수물리치료학 및 실습
  • 근골격계 물리치료 문제해결
  • 소아물리치료학 및 실습
  • 신경계 물리치료 문제해결
  • 노인물리치료학 및 실습
  • 스포츠물리치료학 및 실습
  • 임상실습Ⅲ
  • 보조기 및 의지학
  • 피부물리치료학 및 실습
  • 질환별 운동치료학 및 실습
  • 심호흡계 물리치료학 및 실습
  • 일상생활 동작 및 실습
  • 공중보건학
  • 보건법규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중 교육과정 안내입니다.
구분 전공심화 (Level 2) 전문기술석사 (Level 3)
과정명 임상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스포츠도수치료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교육목표 임상전문물리치료사 양성 스포츠도수치료전문물리치료사양성
핵심직무 임상문제해결능력 함양으로 심화된 핵심 업무를 수행 스포츠재활분야 핵심 도수치료의 최신 기법을 수행
부산보건대학교
  • 임상운동 치료학
  • 임상물리 치료세미나 (근골격계)
  •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 임상신경과학
  • 임상물리치료 세미나 (신경계)
  • 척수도수 치료학
  • 운동처방 및 트레이닝학
  • 장애아동의 이해
  • Master hand 교육과정
  • 건강증진 및 자세교정 전문가 과정
  • 3학점×4개 교과목
  • 180시간 이수
  •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Ⅰ
  •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Ⅱ
  •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Ⅲ
  •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Ⅳ
  • 최종수정일 2023.11.08